용산에 대한 내용은 내용이 너무 방대한 관계로 시리즈로 적겠습니다.
저는 2005년 부터 용산에 관심이 아주 많았지만 작은물건 정도나 투자를 했었고
[좋은 물건은 강남보다 더 비쌋어요 그당시 서울 최고가 ㅠㅠ]
제가 대치동에서 부동산 일을 했을 당시 가장 큰손들은 압구정동과 동부이촌동에서 오신
복부인 분들로 기억합니다.
그만큼 원래 찐부자들이 많이 살았던곳이 용산 한남/이촌과 강남 압구정/청담이였고
대한민국에서 가장 부자들이라 할 수 있는 재벌가 또는 탑급 배우 및 연예인은 한남동에 다수가 몰려 있습니다.
1980년도 부터 용산이 개발되면 서울 1타 라는 이야기는 흔히 있던 이야기였습니다.
부모님으로 부터도 자주 들었었지요
1. 용산의 위치
서울에 한복판에 위치하고 뒤로는 남산이, 앞으로는 한강이 감싸고 흐르는 풍수 제일 명당 자리입니다.
한강을 가운데 놓고
강남구 압구정동 [한남대교]
서초구 동반포/잠원동 [반포대교]
동작구 흑석동/서반포 [동작대교]
동작구 노량진/본동/상도동 [한강대교, 한강철교]
영등포구 여의도동 [원효대교]
서울내 탑티어 지역과 접하면서 총 6개의 다리로 연결되 있습니다.
서부이촌동 쪽에서 한강을 통한 군수물자 보급에 유리하고
산이 감싸고 있는 비교적 평평한 지역이니 군사적으로도 유리한 입지를 누리기 딱 좋습니다.
2. 용산의 역사
용산을 제대로 알고자 한다면 일단 역사부터 알아야 할 것 같습니다.
조선시대 임진외란때 부터 왜의 주둔을 시작으로
1882년 임오군란 당시의 청나라군 주둔
일제시대에는 일본군 주둔
해방 이후~ 현재까지 주한미군 주둔 [곧 방을 뺄 예정입니다. 현재까지 많은면적이 반환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총 130년이 가까운 세월동안 우리나라 서울 속의 외국 땅으로 남아 있었습니다.
이름이 龍山인지라 주한미군들에게 드래곤 마운틴(Dragon Mountain) 또는 드래곤 힐(Dragon Hill)이라고
불리며 고려시대 후기부터 용산이라는 지명으로 불려왔던 것으로 보여집니다.
3. 용산의 권역과 개발예정구역
용산은 아래의 사진과 같이 용산역세권역, 이촌권역, 한남권역, 남산권역, 미군기지자리
크게 5개 구역으로 분할해서 설명이 가능합니다.
서울시의 용산 도시계획도 이 5개권역을 기초로 설계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한남권역에는 한남동, 보광동, 동빙고동, 이태원동 등이 있고
이촌권역은 동부이촌동, 서부이촌동
남산권역에는 후암동, 동자동,용산동
용산권역에는 한강로동, 원효로동, 서계동, 청파동, 주성동 등이 있습니다.
해방이후 지금까지 용산은 한남동 일부, 동부이촌동, 서빙고동등 일부를 빼면 거의 개발이 이루어 지지 않았습니다.
그럴 수 밖에 없던것이 앞서 설명한것처럼 군의 주둔으로 인해 개발이 제한되어 왔기때문입니다.
개발을 위해선 측량이 필수인데 미군이 있어서 그간 측량조차 어려웟지요
한남권역에선 한남 1~5구역 [추후 이태원 서북쪽에 6구역(?)이 추가될지도]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촌권역에선 동부이촌동/서빙고동 내 재건축, 리모델링과 서부이촌동 통개발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남산권역에선 후암동일대 재개발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용산권역에선 용산역세권 개발, 한강로 정비창 전면구역이 개발될 예정입니다.
미군기지자리는 용산공원으로 진행중 입니다.
이렇듯 서울 가장 중심자리에 위치한 용산은 거의 90% 땅이 모두 통개발 될 예정에 있습니다.
각각의 개발 예정사항은 나중에 세부적으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4. 용산의 교통
용산은 철도, 도로가 모두 용산 중앙에 위치한 미군기지를 빗겨 가게끔 도시설계가 되었습니다.
용산의 철도교통은 용산역, 서울역 기준으로 설명하자면
서울역
1호선, 경의선, 중앙선, KTX, 신분당선(예정), 신안산선(예정),4호선, GTX-A(예정), GTX-B(예정),
공항철도 총 10개노선
용산역
1호선, 경의/중앙선, KTX, 신분당선(예정), 4호선, GTX-B(예정), 5개노선
교통량이 가장 많은 주요 메인도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동작구 노량진에서 이어지는 한강대로
서초구 반포동에서 이어지는 녹사평대로
강남구 압구정동에서 이어지며 경부고속도로의 시작인 한남대로
용산의 남쪽 한강변을 따라 이어지는 강변 북로
총 4개 도로가 되겠습니다. 전부 주한 미군기지를 우회하도록 도로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지도상에서 보이는 철도 교통망도 미군기지를 빗겨가게 되어있어서 서울의 가장 중심에 위치해 있지만
어찌 강남처럼 도로가 격자무늬마냥 얼기설기 엮여있는 모양보단 빙 둘러가는 모양새 입니다.
교통량이 가장 많이 체감되는건 한남대로, 강변북로쪽입니다만
한강대로의 경우 과거 5~6년 전쯤 부터 국가상징대로로 쓴다는 이야기가 있어왔습니다.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3407926629116816&mediaCodeNo=257&OutLnkChk=Y
이번 윤석열 대통령에 의해 청와대 집무실이 용산으로 이전함에 따라 교통량을 떠나
한강대로의 위상이 더욱 커질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용산은 서울중심에 있으면서 아무것도 개발안된 말만 많았던 테마주 수준의 상품이였습니다.
아래의 5가지 조건이 맞아야 개발이 가능한 비운의 땅이였습니다.
- 미군이 방을 빼야하고[평택 험프리캠프 미군기지로 완전이전],
- 뒤에 힘을 실어줄 수 있는 미국과 친한 보수 대통령 당선,
- 개발의지가 강한 보수 당선
- 서울시장을 보좌하여 개발을 도울 수 있는 보수 구의원과 구청장의 당선,
- 도계위, 건축심의위 등 개발에 실질적 영향력을 행 사 할 수 있는 시의원을 보수가 절반이상 차지할 것
지금 2022년 6월 6일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가 끝난 현재로선
미국과 협치를 강조한 보수 대통령 윤석열 당선
용산개발에 사력을 다할 오세훈 서울시장 재선
[오세훈 = 용산 이라 불릴 정도로 오시장은 용산개발에 애정이 많습니다]
윤석열 정부에서 권영세 용산구 의원이 핵심 실세로 급부상
권영세 의원의 부동산 특보인 박희영 용산구청장 당선
보수가 2/3이상의 시의원 의석을 확보
이로서 용산개발의 시운의 흐름은 거의 완벽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크게 용산을 살펴봤고 다음편에선 각각 개발지에 대한 리뷰와 스토리를 정리 해보겠습니다.
제가 이해관계가 있는 동부이촌동, 한남동 부터 다룰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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