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대전역 일대와 옛 충남도청…명품 랜드마크로 탈바꿈 전망
안녕하세요 정필립입니다.
대전시에서 새로운 희망의 씨앗인 대전역을 드디어 갈아엎고 고층 위주의 상업지구로 올릴
프로젝트를 하나씩 준비하고 있나봅니다.
그동안 동구와 대전역은 대전의 핵심지였었는데 90년대 둔산개발이후 중심입지를 완전히
빼았겻었지요
굴러들어온 돌이 박힌돌 빼내는 사례가 있는 대전의 부동산 속성이
도안 신도시와 세종시 개발을 통해 인구가 지속적으로 이동하는걸 보면
마치 메뚜기떼의 이동 같다고 했왔던 정필립의 의견이 틀릴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나 서구 둔산과 도룡은 영원히 포레버로 남을것 같네요]
대전역도 서울역 북부역세권 사업 시행자인 한화건설이 주축이되어 컨소형태로 개발합니다.
아무튼 기사리뷰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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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 대전역 일대와 옛 충남도청…명품 랜드마크로 탈바꿈 전망
도심융합특구로 지정…과학기술 교류 확산 플랫폼 복합거점으로 조성
윤 대통령 "지역 산업과 연계된 교육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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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역 전경. 사진=대전시 제공
KTX 대전역 일대와 옛 충남도청이 도심융합특구로 지정돼 '판교 테크노벨리' 같은 명품 랜드마크로 조성될 전망이다.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회는 14일 부산국제금융센터(BIFC)에서·시도지사, 시·도 교육감, 지방시대위원, 기업인, 청년 농·어업인, 혁신도시 시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방시대 선포식'을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의 '지방시대 비전과 전략'을 발표했다.
지방시대위원회는 올 하반기에 '도심융합특구 조성 및 육성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되면 선도사업지로 대전시 비롯한 5대 광역시를 중심으로 내년부터 지역별 특색을 살린 도심융합특구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 이외에 1기 신도시 재건축 특별법도 현재 국회에서 대기타고 있습니다. 대전의 도심은 2개의 축으로 개발이 진행됩니다. 하나는 둔산, 하나는 대전역이죠
그런데 대전역위치가 둔산에서 가까웠음 너무나 좋았을텐데 현재의 대전중심에서 멀리 떨어진 동구 끝자락인게 너무 아쉽습니다. 실컷 개발해도 인근 동네가 다 개발되는거 아님 집적효과가 미약할 것 입니다.
여긴 도룡동같이 전무한 입지도 아니고, 서울 용산~서울역 일대처럼 전부 통개발 되는것도 아닙니다. 최소 중구청역~ 대전역까지 전부 고용적률로 다 풀어줘서 싹다 개발될 수 있게 해주는것이
대전역 개발효과에 시너지를 더할 것 입니다. [그것보다 둔산일대 200%대 용적률이 600% 가까운 수준으로 풀려 주복형태의 재건축 할 수 있게 되는게 더 빠를듯?]
KTX 대전역 일대와 옛 충남도청이 도심융합특구로 지정되면 '과학기술 교류 확산 플랫폼과 명품 랜드마크'를 구축해 첨단·벤처 일자리(산업)와 삶(주거), 여가(상업·문화)가 집약되는 복합거점으로 조성된다.
대전 도심융합특구의 핵심 기능은 △과학기술 교류 확산 플랫폼 △기업혁신·성장 플랫폼 △4차산업형 정주·교육지원 플랫폼 △공공·문화·창업도전 플랫폼으로 모아진다.
특히 대전시는 △과학기술 교류 확산 플랫폼 기능을 통해 대덕연구개발특구의 첨단 R&D 자산을 글로벌 기업들과 공유, 4차 산업혁명과 신산업 혁신을 도모하겠다는 복안이다.
'복합환승센터' 개발에도 속도를 낼 방침이다.
-> 이건 참 좋은시도 같네요 복합환승센터와 KTX역이 같이 붙는다면 시너지가 있습니다.
KTX가 있으니 그래도 기업들이 들어올라고 할것은 맞긴한데 문제는 대전역 경쟁자가 많다는 것이겠죠 그중 가장 강력한 경쟁자는 아마도 용산역~서울역 KTX 역세권일겁니다.
용산~서울역에 깔리는 플랫폼 인프라가 대전역세권 규모의 최소 10배 이상일꺼라
기업주 생각에선 무슨생각을 할런지는.........
차다리 대전역이 세종-대전 사이에 있는게 더 효과가 클거같아요
동구 소제동에는 국비를 포함 최소 1조 7000억 원에서 최대 2조 2000억 원을 들여 공공기관과 환승시설, 복합문화시설, 과학기술 교류 확산을 위한 플랫폼 등의 기능이 탑재된 복합건축물을 건립한다.
내년부터는 사업 구체화를 위해 대기업 투자설명회 등 관련 절차를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이밖에도 대전역 광역교통체계와 원도심의 자산을 활용한 복합 서비스, 지역특화 상업기능 및 문화 네트워크 생태계 구축, 생애주기적 비즈니스 지원 시스템, 특화 공공공간 조성 등 대전만의 '혁신 플러그인 플랫폼' 구축 방안도 계획하고 있다.
기존 도시 외곽에 추진되었던 지역개발과는 달리 KTX나 지하철 역세권 등 교통이 편리한 도심지를 중심으로 지방에도 '판교 테크노밸리'와 같은 공간을 조성해 청년과 기업의 발길을 사로잡겠다는 전략이다.
정부는 도심융합특구 도시·건축규제를 파격적으로 완화해 도심에 고밀도 복합개발을 가능토록 하고 규제자유특구 등 각종 특구를 중첩 지정해 각각의 특구가 가지는 혜택을 누리게 할 방침이다.
-> 결국 이러한 규제와 법안을 근거로 1기 신도시 특별법이 작동되게 될 것 이라 보고 있습니다.
저출산시대에 맞춰 되는놈만 개발한다는 뜻이지요 [곧 오픈할 중부권 강의, 용산강의에 넣을 생각입니다.]
또 입주기업의 창업지원 및 인재양성 교육 프로그램을 연계하는 등 부처별 기업지원 프로그램을 연계해 입주기업을 집중 지원한다.
지방시대위원회는 지방의 새로운 기회 창출을 위해 △도심융합특구를 비롯해 △기회발전특구, △교육자유특구, △문화특구 등 4대 특구를 조성해 '분권형, 지방주도형'특구로 기획,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기회발전특구와 교육자유특구는'지방시대'를 이끌어갈 쌍두마차로서 지방에서 육성된 인재가 지역 내에서 좋은 일자리를 찾아 정착하고 지역의 성장에 기여하는 선순환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지방시대 선포식에 참석해 "지역 균형 발전의 핵심으로 공정한 접근성, 지역의 재정 자주권 강화, 지역 스스로 발굴한 비교 우위 산업에 대한 중앙정부의 지원을 강조해 왔다"며 "그리고 저는 교육이 지역 발전의 핵심이라고 역설해 왔다"고 말했다.
이어 "지역의 산업과 연계된 교육이 매우 중요다. 지역 산업과 연계된 교육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것"이라며 "정부는 지역의 기업 유치를 위한 세제 지원, 정주 여건의 개선, 그리고 토지 규제 권한의 지방 이양을 과감하게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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